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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. 수정할 환경파일들
참고
" 기존에 jeus스크립트 설정에서 vhost.properties 설정으로 변경되었다. 또한, vhost.xml에서 vhost.properties로 명칭도 변경되었다. "
- vhost.properties
- JEUSMain.xml
- WEBMain.xml
2. 환경설정
1) vhost.properties
- 위치 : $JEUS_HOME/config/vhost.properties
- 이 스크립트 파일에 설정을 해주어야 Manager단에서 세션서버를 찾을 수 있다.
- 설정내용
WAS1 (111.111.111.1)
was1:111.111.111.1:9736
was2:111.111.111.2:9736
WAS2 (111.111.111.2)
was1:111.111.111.1:9736
was2:111.111.111.2:9736
- 앞부분에 was1, was2 는 JEUS의 Node명으로 "$JEUS_HOME/config/Node명", JEUSMain.xml의 <node>Node명</node>과 일치하여야 한다. 일종의 논리적이름이라고 보면 된다.
- 뒷부분에 111.111.111.1:9736 설정은 물리적인 정보이다. /etc/hosts 와도 관계가 있으니, 설정시 주의하여 작업하여야 한다.
2) JEUSMain.xml
- 위치 : $JEUS_HOME/config/`hostname`/JEUSMain.xml
- <node> 안에 <session-server> 태그를 시작으로 세션서버를 구성한다.
- JEUS 5.x와의 차이점 : <commnad-option> 에 설정부분이 사라졌다.
- <replicated-server>은 백업으로 지정할 session server명 인데,이 설정한 항목은 vhost.properties에 설정한 항목과 일치하여야 함.
- 설정내용
WAS1 (111.111.111.1)
<node> ... <engine-container> ... </engine-container> <session-server> <type>primary</type> <!-- <thread-pool> <min>10</min> <max>20</max> </thread-pool> --> <resolution>30000</resolution> <connect-timeout>60000</connect-timeout> <read-timeout>60000</read-timeout> <passivation-to>-1</passivation-to> <removal-to>2100000</removal-to> <check-to>20000</check-to> <backup-trigger>500</backup-trigger> <check-level>set</check-level> <!-- <file-db-path>c:\sessiondata</file-db-path> <file-db-name>sessiondata</file-db-name> <min-hole>2000</min-hole> <packing-rate>0.8</packing-rate> --> <recovery-mode>active</recovery-mode> <replicated-server>was2</replicated-server> </session-server> </node>
WAS2 (111.111.111.2)
<node> ... <engine-container> ... </engine-container> <session-server> <type>backup</type> <!-- <thread-pool> <min>10</min> <max>20</max> </thread-pool> --> <resolution>30000</resolution> <connect-timeout>60000</connect-timeout> <read-timeout>60000</read-timeout> <passivation-to>-1</passivation-to> <removal-to>2100000</removal-to> <check-to>20000</check-to> <backup-trigger>500</backup-trigger> <check-level>set</check-level> <!-- <file-db-path>c:\sessiondata</file-db-path> <file-db-name>sessiondata</file-db-name> <min-hole>2000</min-hole> <packing-rate>0.8</packing-rate> --> <recovery-mode>active</recovery-mode> <replicated-server>was1</replicated-server> </session-server> </node>
3) WEBMain.xml
- 위치 : $JEUS_HOME/config/`hostname`/`hostname`_container1/WEBMain.xml
- WebContainer에서 primary와 backup으로 지정할 세션서버명을 설정한다.
참고
- Node 클러스터링이 아닌 세션 클러스터링일 경우 반드시, <session-config><distributable> 설정을 true로 하여야 한다.
- 실수로 자주 빠트리는 부분이므로 반드시 체크하기 바란다.
- 설정내용
WAS1 (111.111.111.1)
<web-container> <context-group> ... </context-group> <session-config> <distributable>true</distributable> <shared>true</shared> <timeout>30</timeout> <reload-persistent>true</reload-persistent> </session-config> <session-server> <primary-server>was1</primary-server> <backup-server>was2</backup-server> <connection-timeout>60000</connection-timeout> <read-timeout>60000</read-timeout> <check-level>set</check-level> </session-server> </web-container>
WAS2 (111.111.111.2)
<web-container> <context-group> ... </context-group> <session-config> <distributable>true</distributable> <shared>true</shared> <timeout>30</timeout> <reload-persistent>true</reload-persistent> </session-config> <session-server> <primary-server>was1</primary-server> <backup-server>was2</backup-server> <connection-timeout>60000</connection-timeout> <read-timeout>60000</read-timeout> <check-level>set</check-level> </session-server> </web-container>
3. 옵션 설명
JEUSMain.xml
<type>
- 세션서버타입. primary/backup 둘중 하나 선택.
- JEUS노드 클러스터링 환경이 아니라면 무의미함.
<connect-timeout>
default : 5000 ms
- 중앙집중식 세션서버들 간의 socket connection을 생성할 때 적용되는 timeout값.
- 해당 세션서버가 주 세션서버라면 웹 컨테이너에서도 이 값을 connection timeout으로 사용한다.
<read-timeout>
default : 20000 ms
- 중앙집중식 세션서버들 간의 read connection을 생성할 때 적용되는 timeout값.
- 데이터를 보낸 후 응답을 최대 이 시간만큼 기다리게 된다.
- 해당 세션서버가 주 세션서버라면 웹 컨테이너에서도 이 값을 read timeout으로 사용한다.
<resolution>
default : 60000 ms
<removal-to>,<passivation-to> 등의 operation을 수행하는 thread의 활동 주기.
<passivation-to>
default : -1
- memory에 존재하는 session객체를 일정시간 사용하지 않으면 삭제하고 대신 file-db에 저장된 객체를 사용하게 하는 설정이다.
-1일경우, passivation을 수행하지 않음.
- 즉, file-db를 사용하지 않고 메모리로만 관리함.
<removal-to>
default : -1
<passivation-to>가 -1일 경우
- 메모리에 존재하는 session객체를 지정된 주기에 제거함.
<passivation-to>가 -1이 아닐 경우
- file-db에 저장된 session 객체의 보존 기간을 지정한다.
<check-to>
default : 30000 ms
- Primary와 Backup 세션서버의 체크 주기.
- 이 지정한 시간이 되면 Backup 서버로 Copy진행.
- 이 설정에 지정된 시간 주기로 update된 session 객체가 있는지를 조사하고 update된 session 객체가 존재하면 backup을 수행한다.
<backup-trigger>
default : 1000 ms
- local session manager에서 session객체의 update가 지정한 수정도 발생하였을 때 backup session server로 update된 session객체를 backup한다.
<check-level>
default: set
- JEUS 노드 클러스터링 환경에서만 의미있음.
- 웹 컨테이너의 세션객체의 수정이 어느 정도 발생하였을 때 중앙식 세션서버로 세션을 업데이트 할지를 결정함.
- 주 세션서버에서만 이설정값이 유효하며 백업 세션서버의 경우 설정할 필요 없다.
all : 세션 객체의 수정과 관계없이 항상 세션 서버로 업데이트함.
modified : 세션 객체의 수정사항을 검사하여 변경시 세션서버로 업데이트함.
set : 해당 세션의 setAttribute/putValue/removeAttribute/removeValue 함수 호출이 일어난 경우에만 세션서버로 업데이트함.
<recovery-mode>
default : active
- 세션 서버가 내려갔다가 다시 살아났을 때 다른 살아있는 세션 서버로부터 세션을 복구하는 모드 설정.
- 설정 값 :
active : 다른 살아있는 세션 서버로부터 메모리에 있는 세션들만 복구한다.
all : 다른 살아있는 세션 서버로부터 파일저장소 및 메모리에 있는 세션들 모두를 복구한다.
none : 세션 복구를 하지 않는다.
WEBMain.xml
<connection-timeout>
- 세션서버로 부터 커넥션을 얻어오는 타임아웃 설정
- 세션 서버로 새로운 연결이 맺어질 때까지 기다려야 하는 시간 값(풀 크기가 증가 할 때)이다.
<read timeout>
- 세션서버로 부터 데이터를 읽어오는 타임아웃 설정
- 값은 세션 서버로부터 데이터 읽기를 시도할 때 기다려야 하는 시간 값이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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